1991년 지방자치제가 시작되면서, 지역의 실정에 맞는 의사결정권이 강화되고 이를 위한 창의적인 실천전략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.
- 이에따라 보건 분야에서도 1995년 지역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지역사회가 자체적으로 보건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하게 되었습니다.
- 그러나 오랫동안 국민 건강을 위해 일해 온 사람으로서 지역의 발전 행보에 있어 안타까운 것은 사회 각 분야의 발전에 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보건사업이 뒤쳐져 있다는 점입니다.
-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작용하고 있겠지만,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체감하는 것은 기초정보의 부족입니다. 매년 국가 단위에서 다양한 국민건강통계를 발표하고 있지만 과연 이것이 각각의 지역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.
- 이에 2008년부터 시작된 “지역사회건강조사”는 주민의 건강수준에 대한 지역통계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조사이며 우리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뜻 깊은 사업입니다.이제는 지역에서도 지역 고유의 건강통계를 가지고 사업을 계획하고, 평가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.
- 모쪼록 지역사회건강조사 대상자로 선정된 주민들께서는 지역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 여기시고 적극 참여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. 아울러 내 가족의 건강과 생활습관을 점검해보는 기회로 삼으셨으면 합니다.
- 감사합니다.